본문 바로가기
iPod touch&iPhone/App Useful

최고의 한노/노한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사전 어플

by 차가운 가을 2010. 11. 5.
***현재 무슨 이유에선지 앱스토어에서 사라졌습니다. 다시 나올지는 미지수네요. 참 유용한 사전인데 사라져서 많이 아쉽네요***

명칭: Magic Russian-Korean-Russian Dictionary
가격: $4.99
등록일: 2010.06.7
버전:1.0
용량:25.8 MB
개발자: Xisen Science Technology Co., Ltd

러시아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사전 어플을 발견했다. 바로 Magic Russian-Korean-Russian Dictionary 이라는 사전이다. 등록일을 보면 2010년 6월 7일이니 거의 5개월 전에 앱스토에 등장한 셈이다. 지금까지 노어 사전을 앱스토어에 여러 번 검색해봤는데 왜 내 눈에는 띄지 않았을까! 

꽤 쓸만한 영러/러영 사전은 풍부한데 반해 매력적인 한노/노한 사전이 없어서 항상 아쉬워하고 있었다. 그런데 며칠 전 우연히 아는 동생의 아이폰에 이 사전이 깔려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꽤 괜찮은 사전같아서 집에 와서 검색해보니 바로 북한에서 만든 컴퓨터용 전자 사전인 "삼흥 3.0"과 거의 똑같은 것이 아닌가!

예전에 블로그에 "삼흥 3.0" 사용기를 올렸다. 이 사전은 현재까지 나온 한노/노한 사전 중에 가장 많은 단어와 어휘수를 자랑하는 사전이다. 노한 사전 자료의 양은 한국에서 출판된 최대 종이 사전인 일념 노한 사전보다도 3배 정도 단어와 어휘수가 풍부하다. 글쓴이가 유용하게 쓰고 있는 사전이 바로 "삼흥 3.0"이다.

그런데 이 사전이 아이폰/아이팟 터치용으로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것이다. 물론 북한에서 이 어플을 만든 것은 아니고 중국에서 만들었다. 올림말 수도 삼흥 3.0은 로조 30만, 조로 15만인데 반해 매직 사전의 경우는 로조 16만, 조로 12만 5000으로 상대적으로 적긴 하다. 하지만 한국의 최대 종이 사전인 일념 노한 사전의 올림말수가 11만 여개인 것에 비하면 많은 편이다. 즉 일반적으로 쓰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삼흥 3.0에 비해 없는 단어들 또한 비어, 속어, 방언, 감탄사, 전문어 등이어서 우리가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다. 

글쓴이는 냉큼 구입해 이것저것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약간 아쉬운 점은 있지만 대만족이다. 북한말이라 약간 어색한 점은 있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거의 어려움이 없다. 

사전을 실행시켰을때 나타나는 첫 화면. 단어 아래 의미가 보여서 편리하다. 오른 쪽에 있는 러시아 철자를 누르면 해당 철자의 올림말로 이동한다. 



로조 사전과 조로 사전을 선택할 수 있다. 한글을 검색할 때는 조로 사전을 러시아어를 검색할 때는 로조 사전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에는 간단한 사전 설명과 사용 방법이 적혀있다. 그냥 한 번 가볍게 읽어보면 된다. 



예전 삼흥 3.0 사전과 마찬가지로 미국을 검색해보니 역시나 '"미국놈"이라고 뜬다. 북한에서 만든 사전 자료가 확실하다. 



"살다"라는 단어를 검색해보면 의미와 예문이 꽤 풍부하게 설명된다. 진한 삼각형 모양을 누르면 더 많은 예문과 숙어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관련 속담까지 자세히 나와 있다. 북한 속담이라 우리에게는 생소하기도 하고 참 재밌기도 하다. 가장 아래쪽에 "산 호랑이 눈섭" 이라고 적혀 있는데 "눈섭"은 "눈썹"의 북한말이다. 북한말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단어 검색할 때 다른 사전과는 달리 철자를 쳐 넣으면 밑에 관련 단어들이 뜨지 않는다. "검색"을 눌러줘야 단어가 뜬다. 이건 꽤 불편한데 개선되어야할 점이다. 그래도 예를 들어 предоставить를 검색할 경우 철자를 다 입력하지 않고 "검색"을 눌러도 해당 철자가 들어간 단어들이 뜬다. 

 
 


수록된 단어들의 경우 99% 삼흥 3.0 사전과 설명이 일치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매직 사전이 예제가 더 많은 경우도 있다. "문학"을 검색해보면 3번에 예제가 두 개 더 많다. 그러나 삼흥 사전이 강세가 확실히 표시되어 있는데 반해 이 사전은 강세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단어들도 꽤 있다. 

изящная 를 보면 매직 사전은 강세 표시가 없다. 또한 한자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 언뜻 뜻을 이해하기 힘든 단어들이 있는 점도 아쉬운 것 중 하나다. 이 점은 삼흥 사전도 마찬가지다.




또 하나 가끔씩 틀린 철자가 있다. ютот 가 아니라 этот가 맞는데 오타다. 



*** 따로 글자를 확대 축소 시키는 설정은 없지만 두 손가락으로 밀거나 당기면 확대 축소된다. 그리고 다중 작업(Multitasking)을 지원하므로 완전히 끄지 않는 이상 사전을 재실행해도 끄기 전 화면을 유지한다. 

### 아쉽거나 개선되어야 할 점###

1. 삼흥 3.0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단어와 어휘 수(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는 충분한 양을 자랑한다).
2. 한자 미지원(이건 사전 자료를 전면적으로 수정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것 같다).
3. 극히 드물긴 하지만 발견되는 오타(사전에 오타가 있다는 건 꽤 큰 문제로 볼 수도 있다).
4. 검색창에 철자를 치면 바로바로 밑에 해당 단어들이 뜰 수 있도록 하는 기능(반드시 차기 판에서 부가되어야할 점이다). 

***결론***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가 있고 러시아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두말 않고 구입하라고 이야기하고고 싶다. 가격도 5달러면 저렴한 편이고 그에 반해 품질은 아주 우수하다. 현재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사전이며 한국에서 한러/러한 사전 어플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이만한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본다. 그럼 즐거운 노어 공부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