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d touch&iPhone/App Useful

아이폰/터치/아이패드용 MDict 사전 사용기

by 차가운 가을 2010. 11. 20.
이름: MDict
용량: 1.7MB
개발자: Wenwei-Zhang
가격: 3.99달러
연결: 바로가기 


드디어 앱스토어에도 MDict 사전 어플이 출시되었다. 스타딕트(Stardict)용 사전 어플은 이미 앱스토어에 등장한지 오래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내려받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에 반해 이제서야 겨우 MDict는 앱스토어에 등장하게 된 것이다. 사실 MDict 1.0 판이 처음 앱스토어에 나온 것은 2010년 8월 쯤이라고 하는데 그때는 꽤 많이 불안정해서 사용하기가 힘들 정도였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10월 24일 1.2로 판올림되면서 꽤 안정화되었다. 

MDict는 윈도우즈 CE(Windosw CE)가 탑재된 기기(PPC, HPC, 스마트폰)용 사전으로 잘 알려진 어플이다. 이 사전 어플이 앱스토어에 등장하면서 이제는 아이폰/아이팟 터치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에서도 MDict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더 이상 윈도우즈 CE 전용 사전 어플이 아니라 애플 제품에서도 지원을 하게 됨으로써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윈도우즈 CE를 사용하면서 MDict용 사전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 현재는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특히 희소식이 될 것이다. 

글쓴이는 평소 사전 어플에 관심이 많아 이 어플을 구매해 사용해 보았다. 그리고 스타딕트용사전(특히 구루딕)과 이런저런 비교도 해 보았다. 전체적으로는 스타딕트용 사전에 비해 사용하기 불편함 점이 있지만 장점도 분명히 있었다. 두 사전 어플을 병행해 사용한다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이다.

1. 스타딕트(StarDict) 사전 어플과 MDict 사전 어플이란? 
우선 스타딕트 사전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 사전은 후젱(胡正)이라는 사람이 만든 소프트웨어이다. 윈도우즈, 리눅스 등이 깔린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타딕트용 사전 자료를 구하거나 제작해 그 자료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이 사전 자료를 애플 기기에서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된 어플이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이며 대표적으로 구루딕(GuruDic, 0.99$), 딕셔너리 유니버셜(Dictionary Universal, 5.99$), 위딕트 프로(WeDict pro, 5.99$)등이 있다. 이 세 사전 어플 중 가격은 가장 싸면서도 성능은 최고인 구루딕을 추천한다. 

MDict는 웬웨이 장이라는 개발자가 만든 소프트웨어로 스타딕트 사전 및 스타딕트용 어플과 전체적으로 기능이 비슷하다. 윈도우즈용으로도 개발되어 있지만 주로 Windows CE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MDict 사전이 애플 기기용으로도 같은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사전 자료 압축률이 스타딕트용보다 4배 가량 뛰어나므로 백과사전과 같은 고용량 사전을 이용하는데 유리하다. 마찬가지로 사전 자료는 직접 구하거나 제작해야한다.

2. 스타딕트용 사전 자료와 MDict용 자료의 구조는 어떻게 다른가?

* 스타딕트용 사전 자료 구조
사전명.dict (사전 자료, 필수)
사전명.idx  (사전 표제어, 필수)
사전명.ifo   (사전 정보, 필수)
사전명.syn (유의어 자료)
사전명. fuzzy (철자가 틀려도 비슷한 단어를 검색해주는 기능-딕셔너리 유니버셜용)
사전명.idx.oftx (사전 표제어 정리- 딕셔너리 유니버셜용)
res 폴더 (그림 파일 저장용 폴더)
a,b.c...z (발음 폴더)

* Mdict용 사전 자료 구조
사전명.mdx (사전 자료)
사전명.mdd (그림 및 발음 자료)

두 사전 자료의 구조를 비교해보면 위에서보다시피 Mdict 용이 훨씬 단순함을 알 수 있다. 글쓴이의 기준으로는 Mdict 사전 자료의 제작도 더 간편하다. 또한 스타딕트용 사전 자료를 Mdict용으로 변환하는 것도 더 쉽다. 압축 기능도 MDict 사전이 4배 가량 더 뛰어나기 때문에 고용량 사전을 제작하거나 사용하는데도 유리하다. 물론 단점들도 꽤 많다.

일단 MDict 사전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정보(Info)에서 사전에 대한 정보와 설정을 할 수 있다. Auto pronounce(자동 발음), Auto lookup clipboard(클립보드 자동 검색, 다른 곳에서 복사한 단어를 사전 어플 실행시 자동으로 검색해 줌), Lock rotation(가로, 세로 회전 잠금), Shake for random entry(흔들어 임의 단어 검색) 등의 설정을 지원한다. 

아쉽게도 구루딕에서 지원하는 단어 점프 유무 선택, 글꼴 및 크기 선택, 동의의 합침 유무 등은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단어 점프 기능은 영어만 지원한다. 다른 언어의 경우는 해당 단어를 누르고 있으면 Copy/Lookup 창이 뜨는데 Lookup를 누르면 점프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발음 자료. 글쓴이는 4만여 단어를 지원하는 영국식 발음을 깔았다.


Download 에서는 영중 사전, 영영 사전(Wordnet 3.0, The Webster's Revised Unabridged Dictionary), 일영, 중영, 영-태국 사전 등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식 영어, 영국식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포르투칼어 발음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사전 자료 및 발음은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글쓴이가 깔아놓은 사전 자료들. 구루딕에 깔려있지 않은 사전 또는 위키페디아나 엔젤 하이로 위키 같은 대용량 사전 위주로 깔아놓았다.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에 비해 한 가지 정말 불편한 점이 있는데 사전을 한꺼번에 여러 개 선택할 수 없고 한 가지 사전만 선택할 수 있다. 가령 영한/한영을 검색하다가 위키페디아 백과 사전을 검색하고 싶다면 Library-Dictionary에서 위키페디아 사전을 선택해야한다. 이건 정말로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최대 단점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그림이나 발음이 포함되지 않은 20권 짜리 옥스포드 영어 사전으로 용량이 무려 200MB나 된다. 검색해보니 년도별 용례까지 제공하는 등 정말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었다. 스타딕트 사전 어플용으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영어 이외 언어는 점프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아래와 같이 해당 단어를 1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창이뜬다. Lookup을 누르면 점프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보여준다. 

 
 

중국인이 만든 사전답게 중국어 사전에 최적화된 기능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중체, 간체, 번체를 다 보여준다. 7획 한자를 검색한 것인데 자세히 보면 약간씩 다른 한자들이 보일 것이다. 돋보기 모양은 축소/확대 기능이며 배터리 표시 아래 모니터 모양을 누르면 축소/확대 중국어체 변경창이 뜬다. 

 
 



MDict 사전도 발음 기능 뿐만 아니라 그림 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발음은 시계 및의 스피커 모양을 누르면 들을 수 있으며 별표는 '즐겨찾기'이다. 

 
 

위키페디아 사전과 비슷한 엔젤 하이로 위키 사전도 깔아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스타딕트용으로도 있다. 위키 사전과 달리 유행어, 비속어, 은어 등을 사용해 설명하며 위키페디아에서 다루기 어렵거나 다룰 수 없는 내용이나 사건/사고 등도 많이 다루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나 방송 관련 사건/사고, 애니매이션, 스포츠 관련 소식 등은 위키페디아 정보를 가볍게 능가한다. 

엔젤 하이로 위키에서 '선비'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위키페디아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설명이다. 


글쓴이가 MDict 사전을 구입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러시아판 위키페디아를 사용하기 위해서였다. 한글판 위키페디아에 비해 러시아판은 무려 용량이 5배가 많다. Mdict용 한글판 위키 자료가 고작 200MB인데 반해 러시아판은 1GB를 넘는다. 용량이 워낙 방대하다보니 스타딕트용으로 제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하지만 압축률이 뛰어난 MDict용으로는 제작이 가능하다. 큰 기대를 품고 러시아판 위키를 넣었건만 아직 러시아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한다. 소문자는 인식을 하는데 대문자는 인식을 못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아주 큰 실망을 안겨준 부분인데 차후 판올림때 반드시 지원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국어 위키문헌을 MDict용으로 제작해보았다. 위키문헌은 위키페디아, 위키책, 위키낱말사전 등과 같이 위키미디어재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다. 위키문헌은 고전 자료, 근대 문학 자료, 선언문, 판결문, 법조항 등을 담고 있다. 자료를 올려 놓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내려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다만 넘겨주기가 제대로 안 된 단어들이 많습니다만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겁니다. 그런 단어들은 직접 검색창에 쳐넣으시면 됩니다. 

제 웹하드에 올렸는데 파란색 사각형으로 된 "지금 다운로드" 또는 "Download Now"를 누르시면 됩니다. 




*사전 자료는 아이튠즈나 URL을 통해서 올릴 수 있다. 아이튠즈를 이용해 넣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다. 아이튠즈 내 장비(Devices)-애플리케이션(Apps)-파일 공유(File Sharing)에서 MDict를 선택한 다음 사전 자료를 마우스로 끌어넣거나 'Add'를 눌러 추가해주면 된다. 절대 사전 자료를 압축할 필요없이 mdd, mdx를 그대로 넣어주어야한다. 



아직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 특히 구루딕에 비해 미비한 점이 많지만 윈도우즈 CE에서만 지원되던 MDict가 애플 기기에서도 지원된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고무적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대용량 사전 지원이 훨씬 뛰어나고 다양한 사전 자료를 구하거나 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물론 향후 판올림때 개선되어 할 부분도 많다. 여러 사전 동시 검색, 영어 이외 언어 점프 기능, 동의어 합침 기능, 러시아어 지원 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