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d touch&iPhone/News &Rumours

아이폰 3G, 3GS, Palm pre 각 테스트 승자는?

by 차가운 가을 2009. 6. 24.
6월 19일 미국, 프랑스, 캐나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영국 등 총 8개국에서 정식 발매를 시작한 iPhone 3GS가 단 3일 만에 백 만대를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것은 전문가들의 예상 판매량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라고 한다. 

일단 3G와 3GS는 외관이 동일하고, 3G를 펌웨어 3.0으로 판올림했을 경우 3GS가 가지는 혁신적인 기능과 매력은 그리 크지 않으며, 겨우 8개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점과 2년 약정에 묶인 소비자들이 많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이 판매 실적은 분명히 놀라운 것이다. 이 돌풍은 판매국이 점점 늘어남에 비례하여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관심과 흥미를 반영이라도 하듯 각종 사이트에서 아이폰의 여러 기종과 과 기타 스마트폰들의 성능을 많이 비교하고 있다.

전자 제품 소식 전문 사이트인 Engadget에서 3G, 3GS, Palm Pre, HTC G1의 W-Fi 속도를 테스트하여 알아보기 쉽게 표로 작성해 놓았다. 아래 표에 보이는 총 9개 사이트들을 방문하여 접속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아이폰 3GS가 6곳에서 1위, Palm Pre가 3곳에서 1위를 차지했다. 

3GS와 Palm Pre의 무선 인터넷 속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으며, 3G와 G1에 비해서는 거의 2배 이상 향상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표를 보면 3GS가 팜 프리에 비해 21%, 3G에 비해서는 122% 속도가 향상되었다.




이와 비슷한 또 다른 테스트는 Cnet의 Prizefight라는 프로그램에서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팜 프리, 3G, 3GS의 부팅 시간, 임의 사이트 접속 완료 시간, 사진 첨부 메일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 등을 측정했다. Engadget에서 보여준 결과와는 달리 이 테스트에서는 2대 1로 팜 프리의 판정승이었다.

부팅 시간은 팜 프리-1분 46초, 3G-48초, 3GS-19초로 3GS의 압도적인 승리였으나, 임의 사이트 접속 시간은 팜 프리가 23초, 3GS가 35초로 팜 프리가 12초 정도 앞섰다. 마지막 테스트인 사진 첨부 메일 보내기에서도 팜 프리는 40초, 3GS는 54초로 무려 14초 정도 앞서며 팜 프리가 승리했다. 




Engadget과 Cnet에서 보여준 무선 속도 테스트 결과는 꽤 상반된 것 처럼 보인다. Engadget에서는 3GS가 분명히 더 빠른 것 처럼 발표되었는데, Cnet에서는 팜 프리의 속도가 더 빠른 결과가 나왔다. 같은 사이트 접속, 똑같은 무선 환경 조건, 같은 기능 테스트가 아니라 정확한 결과를 얻는데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팜 프리와 3GS의 무선 속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P.S. Engadget 테스트는 모든 기종들을 Wi-Fi를 이용하여 동일 무선 인터넷 조건 하에서 실시되었으나, Cnet 의 경우 팜 프리는 스프린트(Sprint), 아이폰 3GS는 AT&T 즉 서로 다른 이통사라는 전제 내에서 테스트를 실시했다. 스프린트가 AT&T에 비해 더 나은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지의 사실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