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ssia Story/유용 정보 Information

영어로 러시아어 회화 강좌를 쉽게 공부해보자

by 차가운 가을 2009. 9. 16.
러시아어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어서 올립니다. 

바로 RussianPod101 이라는 곳입니다. 러시아어 기본 회화 강좌를 들으실 수 있으며, 동영상으로 러시아어 단어 설명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회화 강좌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남성분이 혼자 간략히 유용한 표현을 설명하는 강좌와 남성 진행자와 여성 러시아어 선생님이 함께 "짤막한 러시아어 대화"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강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로 진행되는 강좌가 아니고 영어로 설명합니다. 진행자와 선생님은 미국과 러시아(우크라이나) 분들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회화라 영어 설명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영어와 러시아어를 동시에 공부하는 셈이니 오히려 더 좋더군요. 특히 남성 진행자와 여성 선생님이 참 오붓하고 즐겁게 강좌를 해서 듣고 있으면 재밌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이 있으신 분들은 팟캐스트(Podcast)를 통해 좀 더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이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팟이나 아이폰이 없다고 실망하지는 마세요. 누리집(홈페이지)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료를 내려받기 하셔서 컴퓨터나 기타 MP3 기기로 러시아어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러시아어 강좌를 이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컴퓨터의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방법
둘째, 아이팟/아이폰의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방법
셋째, RussianPod101 누리집(홈페이지)을 이용하는 방법

1. 아이튠즈(iTunes)의 팟캐스트(Podcast)를 이용하는 방법

우선, 아이튠즈를 실행하신 후 iTunes Store의 검색창에 russianpod101 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Learn Russian/RussianPod101.com 이 보일 겁니다. 



마우스로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팟캐스로 이동합니다. Get Episode를 누르시면 내 컴퓨터로 내려받기가 됩니다. 



아이튠즈 보관함의 Podcast에서 파일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SUBSCRIBE를 누르시면 팟캐스트에 등록이 되어 새로운 강좌가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내려받기가 됩니다. 


SUBSCRIBE를 눌러 팟캐스트에 등록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내려받을 수 있는 파일 목록들을 보실 수 있는데, 원하시는 파일에 GET 를 누르시면 내려받기가 됩니다. 


팟캐스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너무나 쉬울 겁니다. 팟캐스트를 이용하면 여러 외국어 강좌와 뉴스 등 유용한 자료들을 무료로 내려받기 하실 수 있으니 어학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이팟이나 아이폰이 없으시더라도 아이튠즈를 애플 홈페이지(http://apple.com)에서 내려받기 하셔서 설치하시면 팟캐스트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아이팟 터치/아이폰을 이용하는 방법

터치나 아이폰의 화면에 있는 iTunes를 실행하셔서 search 에서 russianpod101 을 입력합니다. 






















결과가 화면에 나타나면 누르시면 내려받기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옆의 FREE 를 누르시면 됩니다.
 





















FREE를 누르시면 DOWNLOAD로 바뀌는데 다시 한 번 누르시면 내려받기가 시작됩니다. 화면 맨아래 왼쪽에 보시면 More 에 
① 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현재 한 개의 파일을 내려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More를 누르시고 다시 Dowoloads 를 누르시면 내려받기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다 내려받았다면 터치의 경우 음악(Music), 아이폰의 경우는 iPod으로 가서 Podcasts로 들어가면 내려받기한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의 아이튠즈 팟캐스트를 통해 내려받은 강좌 파일들을 터치나 아이폰에 넣어도 역시 팟캐스트로 인식됩니다. 


3. RussianPod101 누리집을 이용하는 방법

실질적으로 이 방법을 이용하면 가장 많은 강좌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이용하면 최근에 올라온 강좌만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 반해 누리집에서는 예전 자료까지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자료까지 내려받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 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 가입은 아주 간단하며 무료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을 하면 7주일 동안 유료 강좌를 듣거나 내 컴퓨터에 내려받을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게 됩니다(강좌는 제한이 없는 것 같고, PDF 자료는 10개만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신 후 일주일 이내에 강좌를 내려받기 하셔서 내 컴퓨터에 저장한 다음 MP3 기기로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좌가 마음에 드셔서 계속 구독하고 싶다면 Basic 멤버나 Premium 멤버 등으로 유료 전환을 하면 됩니다 .

우선 회원 가입없이 둘러보고 싶으시다면

회원 가입은 여백 없이 사용자 이름(Username)을 영문(숫자 가능)으로 입력한 후 그 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적습니다. 그리고 Free Instant Access 단추를 누르면 해당 이메일 주소로 인증 메일이 발송됩니다. 메일함을 열어서 연결된 주소를 누르면 됩니다. 

로그인 이름(ID)은 가입할 때 적은 사용자 이름이며 암호는 메일 주소입니다. 다른 사이트와 달리 암호가 이메일 주소이니 헷갈리지 마세요. 



메일에 연결된 주소를 눌러 인증이 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뜹니다. 



이제 일주일 동안 강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일주일 이내에 강좌들을 내 컴퓨터에 내려받아 저장해 놓기를 추천합니다. 메뉴의 Lessons 를 눌러 강좌를 내려받기 하세요. 



강좌는 Audio 에 마우스 화살표를 대고 오른 쪽 단추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웹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음)을 선택하여 내려받기 하면 됩니다. Audio 이외 다른 음성 파일들은 부가 설명을 해놓은 것들이니 반드시 Audio를 눌러 원본 강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러시아어 공부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