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ssia Story/이런저런 소식 News

모스크바 개최 유로비전 2009 노르웨이 최종 우승

by 차가운 가을 2009. 5. 17.


5월 16일 모스크바 현지 시각으로 오후 11시 전 유럽인들의 최대 음악 축제인 유로비전 가요제 2009 결승전이 열렸습니다. 유로비전 가요제는 올해로 54회째를 맞았다고 합니다. 진행은 텔레비전 진행자 이반과 가수 알수가 공동으로 맡았습니다. 전 유럽에 생중계되는 방송이어서 그런지 두 진행자 이반과 알수는 영어와 프랑스어로 진행을 했습니다. 



총 42개국이 참가해 1차와 2차 예선전을 거쳐 25개국이 결승전에 올라 갔습니다. 결승전에서는 각 참가국들의 열띤 경쟁 속에 노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와 무대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자국 전통 음악과 전통 의상 및 전통춤을 선보이기도 하고, 자국어로 노래 부르는 참가자들도 있었고, 영어로 노래 부르는 참가자들도 있었습니다. 또한 약간은 선정적으로 보이는 공연을 펼친 참가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확 눈길을 사로 잡을 만한 공연이나 노래가 없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노래 장르도 대부분 발라드나 댄스에 치중되어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이 록, 랩, 힙합, 메탈 등등 좀 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물론 참가국들의 최종 목표는 우승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객과 시청자들에게 보다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의 선택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성 속에서 혁명적인 음악을 기대한 것은 어쩌면 제 욕심이었나 봅니다.

경쟁이 있는 모든 곳에는 순위가 결정되기 마련입니다. 이번 유로비전 가요제도 1위 부터 25위까지 최종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올해 최종 우승은 노르웨이에게로 돌아갔습니다. 23세의 청년 알렉산드르 르이박이 부른 노래 '동화(Fairy Tale)'가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 노래는 경쾌한 발라드풍으로 알렉산드르 르이박의 자작곡이라고 합니다. 특히 노래 중간 중간의 밝은 바이올린 연주가 인상적입니다. 노래 자체는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인 멜로디인데 가만히 듣고 있으면 은근히 중독성이 있네요. 완성도가 높다기 보다는 신나고 편안한 음악으로 많은 공감을 얻은 것 같습니다. 

'알렉산드르 르이박' 이라는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그는 슬라브인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백러시아 출생으로 4살 때 노르웨이로 건너갔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바이올린 연주가이며, 어머니는 피아노 연주가라고 하니, 어릴 적 부터 자연스럽게 음악과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러시아 방송에서는 노르웨이의 우승 소식을 전하면서도 우승을 거머 쥔 참가자가 슬라브인이라는 사실을 빠뜨리지 않고 소개하는 군요. 한국인과 약간이라도 연관이 있는 유명인이 있으면 앞다투어 소개하는 한국의 언론과 크게 다를바가 없네요. 

노르웨이가 얻은 점수는 387점으로 역대 최고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아이슬랜드의 요한나가 'Is It True?'라는 곡으로 총점 218을 받아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아제르바이잔의 혼성 듀엣으로 총점 207점을 받았습니다. 4위는 터키, 5위는 영국이 차지했습니다. 러시아는 아나스타시야 쁘리호찌까가 참가했는데 아쉽게도 11위에 머무르고 말았습니다.

내년 2010년에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유로비전 가요제가 개최됩니다. 우승국에서 다음 해 유로비전을 여는 규칙때문입니다. 

2008년 유로비전 우승자인 지마 빌란(Дима Билан)의 오프닝 공연 영상. 노래 제목은 "Believe".




우승을 차지한 후 우승컵을 들고 기뻐하는 알렉산드르 르이박과 함께 공연을 펼친 노르웨이 참가자들



알렉산드르 르이박 노래 유튜브 영상 


노래 가사

Years ago, when I was younger
I kinda liked a girl I knew
She was mine and we were sweethearts
That was then but then it's true


Chorus

I'm in love with a fairytale, even though it hurts
'Cause I don't care if I loose my mind
I'm already cursed


Every day we start a fighting
Every night we fell in love
No one else could make me sadder
But no one else could lift me high above


I don't know, what I was doing
When suddenly, we fell apart
Now a days, I cannot find her
But when I do, we'll get a brand new start


Chorus

I'm in love with a fairytale, even though it hurts
'Cause I don't care, if I loose my mind
I'm already cursed


She's a fairytale yeah even though it hurts
'Cause I don't care, if I loose my mind
I'm already cursed



2위를 차지한 아이슬랜드 Yohanna 의 'Is It True?' 










3위 아제르바이잔 Aysel & Arash의 'Always'





4위 터키의 'Dum Tek Tek'





5위 영국 Jade Ewen의 'It's My Time'






11위 러시아 아타스타시야의 열창 모습. 노래 제목은 'Ma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