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d touch&iPhone/App Useful

스타딕트, 엠딕트용 한러 러한 통합 사전

by 차가운 가을 2010. 12. 22.

스타딕트(StarDict)용 및 엠딕트(Mdict)용으로 참 다양한 사전 자료들이 존재한다. 특히 인기 언어인 영어 같은 경우는 웬만큼 유명한 사전들은 다 스타딕트 및 엠딕트용으로 나와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들로 넘쳐나고 있다.

물론 그 다음으로 꽤 인기가 많은 일본어와 중국어도 나름 수준 높은 사전 자료들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인기도가 낮은 러시아어의 경우는 질 높은 자료를 찾기가 상당히 힘들다. 아니 품질과 관계없이 노한 사전 자료는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실제로 스타딕트용 및 엠딕트용으로 꽤 괜찮은 노한 한노 사전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글쓴이의 정보망으로는 그러하다.

며칠 전 우연히 한노 노한 통합 사전을 발견 기쁜 마음에 설치를 해 보았다. 그러나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일까? 사전 품질도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기술적인 부분의 문제가 참 많았다. 그러다보니 띄어쓰기나 구분이 제대로 안 되어 있어 가독성도 떨어지고, 사전 자료에는 포함되어있지만 다른 단어와 엉켜서 검색이 되지 않거나 표제어에 대소문자가 섞여있어서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는 심각한 문제 등이 발견되었다. 뿐만 아니라 단어 설명 마지막에 '__' 표시가 뜨고 쉼표가 물음표로 표시되거나 한자가 깨지거나 영어로만 설명이 되어있거나 단어 설명이 반복되는 등의 비교적 가벼운 문제점들도 눈에 띄었다.

그래서 위의 문제점들을 수정하여 보았다. 그러나 표제어 수만 10만개가 넘어가는 꽤 방대한 분량이라 완벽하게 문제점들을 수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빠진 부분도 꽤 있다. 하지만 수정 전 보다는 아주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아쉬운 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전 자체의 품질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라 많은 것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급한대로 쓸 만은 해 보인다. 특히 러한 사전의 경우 영어로도 뜻이 적혀있어 영어 공부도 할 수 있다.

한러 사전의 경우는 GPL Корейско-Русский Словарь(한러사전) V 0.3을 그대로 이용했다. 한러 사전과 스타딕트 사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이곳 을 누르면 이동합니다.

 

 





보시다시피 노한 사전은 영어뿐만 아니라 한자도 비교적 충실히 표기되어 있다. 물론 영어로만 설명되어있거나 한자 표기가 빠진 부분 또한 적지 않다. 개인이 일일이 수정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했다.

보통 사전은 단어의 정의를 설명한 후 그 아래에 단어 조합이나 변화형, 관형어 및 숙어 등이 표기되는데 이 사전은 하나의 독립된 표제어로 만들어져있다. 

 

 


강세가 대문자로 표시되어있는 점 또한 흥미롭다.



Mdict 사전용 자료에 넣은 정보



사전명: 한노 노한 통합 사전

용량: 스타딕트용: 12MB, 엠딕트용: 4.5MB

표제어: 총 108,783개, 노한: 78,648개, 한노: 30,135개

내려받기: 스타딕트용 내려받기        

RuKrRu.zip

                    
              
              엠딕트용 내려받기


* 스타딕트용 사전 자료는 어떤 어플을 이용하면 될까?

   -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은 앱스토어에서 GuruDic 을 구입(0.99달러)해서 설치하면 된다.

   -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전화기는 구글 플레이(구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ColorDict(무료) 또는 GoldenDict (Free)

      SeederDict (Donate)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GoldenDict 및 SeeDerDict Donate 판은 유료임. 


* 엠딕트용 사전 자료는 어떤 어플을 이용하면 될까?

   - 애플 제품은 앱스토어에서 Mdict(3.99달러) 구매 후 설치

   - 윈도우즈 모바일 계열도 Mdict 어플을 이용하면 됨.

   - 안드로이드 계열은 구글 플레이에서 BlueDict 또는 SeederDict (Donate)를 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