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d touch&iPhone/App Useful

아이폰/터치 스타딕트(StarDict)용 한러 사전

by 차가운 가을 2010. 2. 20.

***아이스타딕트(iStarDict) 사전 어플은 안타깝게도 현재 앱스토어에서 사라졌습니다. 어느 사전 어플 제작업체에서 애플측에 편지를 보내 애플측이 아이스타딕트를 삭제했다고 합니다. 개발자분께서 애플측에 삭제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편지를 보냈으나 애플측은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발자분께서 GuruDic 으로 어플 이름을 바꾸고 유료($0.99)로 새로 앱스토어에 올렸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이제 GuruDic 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 개요

애플의 앱스토어를 이용하면 무궁무진한 어플들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학생이나 선생님, 어학 공부를 하는 사람들과 외국인들을 자주 만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한 어플이 바로 사전 어플이다. 하지만 사전 어플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으며 여러 사전을 구입하려면 그 비용 또한 만만치가않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스타딕트용 사전 어플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 위딕트 프로(WeDict Pro), 딕셔너리 유니버셜(Dictionary Universal, 5.99달러)과 얼마 전에 옴그루님께서 앱스토어에 공개한 아이스타딕트(iStarDict ,무료)가 있다. 

이 사전 어플을 설치한 후 스타딕트 누리집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사전 데이터나 자신이 직접 변환하거나 클리핑(clipping, 온라인 사전 제공 누리집에서 사전 데이터를 긁어오는 것)한 사전 테이터를 집어 넣으면 여느 전자 사전 부럽지 않은 훌륭한 사전을 만들 수 있다. 

전자 사전이나 앱스토어에서 구입한 사전들은 대개 한 번에 한 가지 종류의 언어만을 검색할 수 있지만, iStarDict나 딕셔너리 유니버셜 같은 사전 어플을 이용하면 집어 넣은 사전 데이터에 따라 한 번에 다양한 종류의 언어로 검색결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전 어플에 국어, 한영, 백과사전, 한러 사전등의 데이터가 들어 있을 경우 "여행"이라는 단어를 검색한다면 한꺼번에 네 가지 종류의 "여행"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굉장히 편리하며 유용한 어플이 아닐 수 없다. 

 

2. 어떤 사전 어플을 쓸까?

이 사전 어플들 중 현재 딕셔너리 유니버설과 iStarDict가 최고의 성능과 기능을 자랑한다.한때 이 두 사전 어플들이 나오기 전에 위딕트 프로(WeDict Pro)가 많은 인기를 끌었으나 느린 속도와 불안정함 등으로 요즘은 많은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딕셔너리 유니버셜과 iStarDict는 둘 다 아주 훌륭한 사전 어플이며 무엇을 사용하더라도 꽤 만족할 만하다. 하지만 딕셔너리 유니버셜은 5.99달러인데 반해 iStarDict는 한국인 개발자분께서 무료로 앱스토어에 공개했다. 아직 약간의 문제점이 보이긴 하지만 향후 수정될 것으로 보이며 기능 또한 딕셔너리 유니버셜을 능가하므로 개인적으로 iStarDict를 추천한다. 


3. 한러 사전 소개

이 글에서는 스타딕트(StarDict, 컴퓨터용 무료 사전 프로그램)용 한러 사전 파일(Корейско-Русский Словарь)을 소개해본다.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사전 데이터 등은 상대적으로 풍부하며 쉽게 구할 수 있는데 반해 러시아어 사전 데이터는 구하기도 힘들 뿐더러 그 질적인 면에서도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현재 스타딕트용 한러 사전 데이터는 한 종류가 전부다. 러한 사전 데이터는 아쉽게도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영러, 러영 사전 데이터는 여러 종류가 존재하며 그 품질도 꽤 우수한 편이다. 

한러 사전 소개는 iStarDict를 기준으로 한다.




*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아른거리다" 나 "살랑거리다"와 같은 흔치않은 단어들도 등록되어 있다. 

다만 강세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이 아쉬운 점이다. 



 * 동음이의어도 잘 보여주고 있다. "배"를 찾아보면 다양한 종류의 검색 결과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한자로도 표기되어있다.
 

 
* 특정한 단어의 경우 예문도 나름 풍부하다. 그러나 형용사로는 검색이 되지 않는다. "아름다운" 이나 "아름답게"는 등록되어 있지 않아 "아름답다"로 검색해야한다.


 


다른 인기있는 외국어 사전 데이터에 비해 많이 부족한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표제어가 2만9천여개에 달하는 꽤 쓸만한 한러 사전이다. 러시아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사전이 될 것이므로 설치하여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사전을 컴퓨터에도 설치하고 싶으신 분은 글쓴이의 다른 글 http://pleiades237.tistory.com/1 을 참조하면 됩니다. 

   

4. 사전 어플 설치 및 사전 데이터 넣기

JNik 님의 블로그글 http://jnik.tistory.com/117 와

enboys 님의 블로그글 http://eu81273.tistory.com/278 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enboys 님의 블로그에서 여러 사전 데이터들도 내려받을 수 있다.   

   

5. 한러 사전 상세 정보 및 내려받기

사전명: GPL Корейско-Русский Словарь(한러사전) V.0.3.

용량: 약 5 MB

표제어: 30134개

형식: StarDict 용 사전 데이터

사용 가능 어플: WeDict Pro, Dictionary Universal, iStarDict(추천)

내려받기: 


그럼 유용하게 잘 사용하세요.